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ENGLISH

Enjoy Classic

  1. Home
  2. Enjoy Classic
  • 인상주의 음악, 드뷔시 알아보기
    date : 2017-12-15 17:17:24 / writer : 오푸스 관리자 / Add file : KakaoTalk_20171214_174917468.jpg (ip:175.209.130.118)
  • 755 HIT
  • HOT 추천하기
  • GRADE 0점
게시판 상세


  프랑스의 작곡가 끌로드 드뷔시 Claude Debussy(1862-1918)는 과도한 감정에 치우친 독일의 낭만주의 음악에 ‘인상주의’의 반기를 들었다. 인상주의란 회화의 유파에서 차용된 개념으로 ‘순간의 인상을 기록하는 태도’이며, ‘추리에 의한 개념작용에 반하여 직관으로 실재를 파악하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뉴앙스로써 사물의 개성을 전달하고저’ 하였다. 인상주의 음악은 인상주의 화가들이나 상징파 시인들의 감수성과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기존의 주제를 다루는 추리적 방식에 상상력을 토대로 한 이미지의 새 지평을 열었다.


  드뷔시의 조상은 부르고뉴 출신으로 대대로 농업과 수공업에 종사하였다. 부친은 생 제르맹 앙레에 도자기 제조판매점을 내었는데 이후 이를 정리하고 파리로 이주하였다.


  드뷔시는 1872년 파리음악원에 입학하여 1884년 로마대상을 타기까지 스콜라적 전통기법 보다는 자신의 귀에 충실한 음악을 추구하였고, 젊은 시절에는 바그너의 음악에 심취하여 낭만주의 화성을 깊이 연구하였으나, 1888년 바이로이트에 다녀온 이후 오히려 자신만의 새로운 어법을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1889년 에펠탑의 건설과 파리 만국박람회는 새로운 과학정신과 미학의 출발을 예고하였다. 회교사원이나 동남아시아의 음악, 아프리카 무용의 소개를 통해 드뷔시의 이국적인 취향이 깨어났으며, 이듬해에 만난 에릭 사티의 영향으로 프랑스의 고음악을 연구하며 신고전주의적인 작풍을 추구하기도 하였다.


  드뷔시의 화성은 중세 및 교회선법, 5음음계, 온음음계, 확대된 배음, 병행화성, 복조성에까지 이어지는 과감함으로 기존화성의 색감과 기능의 지평을 넓혔다. 리듬은 자유로운 악절법, 동기의 대위적 병렬 배치로 음소재의 유동적 텍스쳐와 적응성을 부각시켰다. 형식적으로는 동시대의 상징주의 문학과 뜻을 같이하며 한층 자유롭고 은유적인 어법을 추구하였다. 피아노 작품에 있어서는 폭넓은 음역대의 활용과 혁신적인 페달링, 극도로 정교한 기보법과 뉘앙스로 연주자들의 상상력과 탐구심을 무한대로 자극하고 고무한다.



(글 / 피아니스트 이혜경)


Password :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DEL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